미디어 자료실

  • 푸른아우성

[중.고등] [지식] 사춘기 몸과 마음의 변화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푸른아우성
댓글 0건 조회 471회 작성일 20-11-26 10:19

본문

사춘기 몸과 마음의 변화

 

1. 몸의 변화

 

1) 정상인가 비정상인가.

사춘기에 일어나는 몸의 변화는 사춘기 성교육의 기본이다. 여기서는 몸의 변화 자체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 몸의 변화와 관련하여 시기적, 혹은 시대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이슈에 대해 정리해 본다.

 

자신의 성기 모양이 정상인가 비정상인가 하는 ‘비교’는 오랫동안 남성들만의 것이었다. 해부학적으로 비교가 쉽기도 하지만 여성의 성은 문화적으로건 해부학적으로건 비교할 기회가 거의 없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여성들 역시 남성들의 성문화를 공유하게 되면서 여성의 성기 역시 ‘비교’의 대상이 되었다.

문제는 이 비교가 정상을 비정상으로 만들고 있으며 그 배경에는 여성들의 성기 모양마저도 상품으로 만드려는 자본의 논리가 있다는 점이다.

소음순은 원래 비대칭이 정상이며, 색깔 역시 성장함에 따라 거무스름하게 변해하는 것이 당연하다. 비교의 대상이 아니었을 때는 이 모든 것이 ‘정상’이었다 하지만 ‘야동’을 통해 유포된 남성들의 성문화가 여성들과 공유되면서 정상/비정상, 이쁜 소음순 이라는 개념이 생겨버렸다.

통풍이 잘되는 옷을 입고 문제가 없으면 그 크기와 색에 상관없이 아무 ‘정상적’인 소음순이다. 또한 소음순은 음핵 다음으로 많은 신경세포가 분포되어 있는 소중한 성감대이다.

정상을 비정상화하여 돈을 벌려는 집단의 의도를 전달하여 아이들이 불필요한 고민을 하지 않게 해야 한다.

 

2) 몸은 5단계로 발달한다.

흔히 여자아이들이 초경을 하면 ‘다 컸네.’라고 반응한다. 하지만 절대 그렇지 않다. 테너에 따르면 우리의 몸은 사춘기 동안 5단계에 걸쳐 완전한 성인의 몸이 된다.

즉, 5단계에 이르렀을 때 우리는 비로소 성인의 몸이 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이것이 주는 의미는 크다. 왜냐하면 5단계 이전의 몸은 ‘미성숙’한 몸이라는 거을 확실히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여성의 경우 미성숙한 몸인 상태에서 성관계를 가질 때는 많은 것들이 문제가 될 수 있다. 자궁경부가 튼튼하지 않아 자궁경부암의 확률도 높아지고, 임신이 되면 낙태를 선택하건 출산을 선택하건 성인보다 훨씬 더 몸이 많이 상하게 된다.

남성의 경우도 포경수술과 같은 생식기 관련 수술은 성인이 된 후에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이들에게 몸의 발달 5단계에 대해 알려주고 ‘성인’이 된 이후에 온전히 건강한 성을 누릴 수 있다는 것을 전달해야 한다.

 

3) 놀림과 괴롭힘 바로 잡아주기

성이나 신체 이미지와 관련된 놀림은 오랫동안 상처가 된다. 특히 아이들 사이에서는 ‘비교’하면서 놀리는 경우가 많다.

발달 5단계에 의거하면 1단계가 9~16살에 시작이고 5단계의 완성이 15~21살 사이에 이루어진다. 이는 한반에 1~5단계의 성장과정에 있는 학생들이 동시에 있을 수 있다는 의미이다. 높은 단계에 있는 아이들이 낮은 단계에 있는 아이들을 ‘미성숙’을 이유로 놀릴 때 교사는 성숙의 시기에는 차이가 있음을, 그 비교가 가능한 것은 모두 5단계에 이르렀을 때라는 점을 확실히 지도하여 상처받는 아이가 없도록 해야 한다.

 

 

2. 마음의 변화

1) 사춘기의 뇌 발달과 감정 변화

사춘기는 뇌 구조가 재편되는 시기이다. 아직 뇌 연결망(Synapse)이 완성되지 않아 감정 조절 능력이 부족하다. 성장호르몬은 부모를 떠나서 스스로 독립하고자 하는 감정을 촉진하기 때문에 부모나 선생님을 멀리하고 동료라고 생각하는 친구들과 어울린다.

남성호르몬은 힘의 세계로 나아가게 하기 때문에 남학생들은 서열을 중요시한다.

여성호르몬은 관계를 중시하게 만든다. 잠을 조절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 분비시간이 늦어지면서 수면 시간도 늦춰진다. 이러한 사춘기의 신체적⦁정신적 변화를 이해하고 대처해야한다.

 

2) 사춘기의 순간적인 감정 조절법

사춘기 청소년들은 순간적인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기 때문에 감정조절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감정조절법의 원리는 몸속에 DHEA 호르몬을 생성시켜 안정을 취하는 것이다. 심장은 미세한 감정에도 영향을 받고 이 정보를 뇌세포에 전달하기 때문에 심장호흡법은 감정조절에 효과적이다. 호흡으로 몸속에 나쁜 감정을 완화시키고 DHEA 호르몬을 분비시켜 좋은 감정으로 만든다. 심장호흡은 평상시보다 고르게 5초 동안 숨을 들이마시고 5초 동안 숨을 내쉬는 방법이다.

 

3) 순간적인 일탈과 중독의 위험성

사춘기에는 감정 조절 능력이 부족해 순간적인 일탈을 하기 쉽다. 가출을 할 경우 성매매 등 위험에 빠지기 쉬운 환경으로 위험성을 강조해야한다.

사춘기에는 뇌의 조절 능력이 약해서 음란 비디오나 담배 등의 중독에 빠지기 쉽다. 중독은 뇌의 회로를 구조화 시켜 성인이 되어도 고치기 쉽지 않다. 따라서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첨부파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